Latino's Blue Note

스페인어 사전 본문

LifeStyle/Language

스페인어 사전

도올핀 2008. 1. 23. 00:56

페루에서 스페인어를 공부하기 시작하며 사전이 필요해서 처음에는 아주아주 작은 손안에 쏙 들어올만한 사전을 구입했다. 꾸스꼬에 있던 3주간은 어딜 가도 항상 저 작은 사전을 가지고 다녔다. 길 가다가 간판이나 길에 써 있는 스페인어를 찾아보기도 하고, 주변에 스페인어 단어를 모르는 물건같은게 보이면 항상 찾아보고, 사람들과 대화할때조차 이 작은 사전은 참 유용했다(과테말라 여행 막바지에 버리긴 했지만)

그리고 뉴욕으로 돌아와서 좀 더 크고 단어가 많은 사전을 알아보았다.
특히 스페인어는 동사변화가 많기 때문에 책에 나온 여러 예외적인 변화나 불규칙 동사를 찾기 위해선 규칙을 따져가며 원형동사를 추측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게 아주 피곤하다. 따라서 처음부터 단어수가 많은 사전을 사는게 편하다.

너무 크면 가지고 다니기도 불편하고 다시 남미갈때 짐미 많아 들고 갈 수도 없고, 그렇다고 작은 걸 사자니 단어수가 겨우 3만 5만... 그래서 남미애들과 인터넷상의 외국인들 평가를 종합해 고른것이 이 Merriam-Webster's 사전이다.


손바닥 사이즈의 스페인어 사전은 대부분 단어수가 3~4만. 하지만 이건 8만개 이상이라고 겉표지에 적혀있다;;;;
소설책만한 사전의 단어수가 보통 10만개정도라는 것을 생각할 때 상당한 수준이다.
그래서 나름대로 만족하면서 쓴 사전이다.

페루에서도 뉴욕에서도 스페인어 전자사전을 사기 위해 사방으로 알아봤지만 우선 너무 비싸고 남미애들이 스페인어->영어 변환용으로 사용하는 작은 사전은 단어수가 너무 적었다. 우리나라 와서도 한국어-스페인어 전자사전을 알아보았는데 몇 종류 있지도 않고, 일부 기종은 많은 제약에 단어수도 안습;;;

대형서점을 뒤져보아도 영어, 일본어, 중국어, 그리고 많이 배우는 제2외국어(프랑스어, 독일어)정도를 제외하고는 제대로 된 교재조차 구하기 힘든 우리나라. 앞으론 좀 더 쉽게 공부할 수 있을 날이 오려나.

결국 스페인어는 이 사전으로 공부를 계속해야 할 것 같다. 모르는 영어까지 찾아가면서 말이지 -_-;;


'LifeStyle > Langua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페인어] 발음하기 - 강세, 액센트  (3) 2008.01.25
[스페인어] 단어읽기와 발음  (7) 2008.01.25
[스페인어] 알파벳  (3) 2008.01.22
DELE 시험을 보려면  (1) 2008.01.22
다른나라 언어를 말한다는 것  (3) 2008.01.2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