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ino's Blue Note

어느 나라 말을 배워보고 싶으세요?? - 세계 언어 지도 본문

LifeStyle/Language

어느 나라 말을 배워보고 싶으세요?? - 세계 언어 지도

도올핀 2008. 1. 26. 22:18


 스페인어를 배우며 여행을 하면서 느낀점은 외국어를 한다는 것은 단지 그들의 대화를 알아 들을 수 있고 여행을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는 그런 수준의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의 문화와 영혼을 이해하게 도와주고, 그 사람들의 생각을 피부로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간혹 외국어 한 마디 제대로 못하고도 믿음직한 가이드북과 바디랭귀지, 그리고 국제 공통어인 웃음만으로 세계일주를 성공적으로 마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행 준비 단계에서 가이드북을 완전히 숙지하고 그 나라의 문화나 역사, 지리 정보를 담은 책을 많이 읽는 것 만으로 이런 것이 가능할까요?? 제 생각엔 No. 입니다.

 저 역시 처음에 스페인어를 모른 상태에서 꾸스꼬 한복판에 뚝 떨어졌을때는, 매일같이 뉴욕으로 돌아가고 싶어서 미쳐버리는 줄 알았습니다. 밤이 되면 우울한 마음이 수십배는 더했죠.
 하지만 스페인어를 배우기 시작해서 일주일이 지났을 때, 진짜 간단한 일상 대화들이 마음껏 술술은 아니어도 잠깐잠깐 생각하는 정도로 가능해진 그 순간부터 변하기 시작하더라구요. 그리고 페루를, 중남미를 계속해서 돌아다니고 스페인어가 늘어감에 따라서 제가 볼 수 있는 것이 더 많아지고 넓어졌습니다. 현지인들과의 교류로 인해 책에선 얻을 수 없었던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고, 그 결과  제 행동 반경도 더 넓어졌습니다. 대화할 상대가 점점 많아지고 주제 또한 다양해졌습니다.
 하지만 진짜 중요한 것은 가이드북이나 인터넷, 그 외의 매체에서 더 다양하고 자세하고 전문적인 정보를 찾고 알아감에 따라 넓어지는 시야와는 다른, 진짜 남미를.. Latin을 볼 수 있는 시각이 생겼다는 것이죠.

 예전엔 언어라고는 한국어면 충분하다고 생각했던 제가, 이제는 외국어를 배우는 것이 관심 1순위가 되어버렸습니다. 세계의 언어를 다 말하고 싶다라는 포부가 생겼죠.
당장은 영어와 스페인어에 집중을 해야 하겠지만 그 후에 배우고 싶은 언어를 몇가지 꼽아놨습니다.

 첫번째는 러시아어. 현재 제가 제일 여행하고 싶은 과거 구 소련 지역이었던 중앙 아시아 지역이 러시아어를 배우고 일상에서 쓰는 나라들입니다. 러시아의 경제발전과 함께 점점 중요해지는 언어이기도 하지요. 그리고 러시아어를 배우게 되면 그 후엔 러시아 주변국의 슬라브어군의 언어를 쓰는 나라들에서도 유용할 것입니다.

 두번째는 아랍어. 중앙아시아와 함께 가보고 싶은 곳 상위권인 아프리카 북부 사하라를 포함하는 지역과 중동지역을 아우르는 지역에서 사용되네요. 또한 아랍어 역시 중요성이 부각되는 언어이기도 합니다.
 글씨 배워서 읽는데만 수년 걸리겠다 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예멘에서 온 친구에게 몇가지 배우고 물어본 결과 그렇게 어렵지는 않더군요. 아랍어 알파벳은 단지 28자. 물론 알파벳이 위치에 따라 모양이 바뀌기 때문에 실제로 외워야 할 문자는 더 많지만 그렇다 해도 크게 복잡하진 않습니다. 문제는 발음인데, 대책이 안 서더군요;;;; 어쨌든 아주 흥미있는 언어임에 분명합니다.
 
 그리고도 기회가 더 된다면 이미 배운 언어와 비슷한 주변국들 언어를 조금 더 해보고 싶습니다.
 스페인어와 비슷한 이탈리아어나 포루투갈어, 그리고 프랑스어 같은 경우는 여행하면서 안 사실인데 제가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많이 쓰이더군요.

 중국어도 흥미로운 언어중 하나이지만 저에겐 위의 두 언어만큼 매력적이진 않네요.
 단지, 그 발음이 정말 재미있어서 배우고 싶기는 합니다.
 북경어인 만다린도 그렇지만, 켄토니스(광동어인가요? 광둥?? 어쨌건;;)같은 경우는 무슨 말 하는지 몰라도 듣고 있으면 진짜 재밋죠.

 이래저래 계획은 많은데 결국 현재 중요한건 영어.
 요즘들어 인수위에서 영어교육 정책 문제로 한참 시끄러운데, 제가 "국민"학교 다닐적에 좀 시켜줬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외국어 배우는건 정말 산 넘어 산이라 끝이 안 보이는군요.

영어든 제2외국어든 외국어 공부 열심히 하세요.
제가 말한 모든기능을을 제외하고라도
어쨌건 현대사회에서 언어 = POWER 이니까요.


Comments